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탄수 고지방 식단의 실제 실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인 저탄고지 식단의 종류와 개념을 보고 오면 이해하기 좋습니다. 제가 하고 있는 식단이고 평생 가져갈만한 식단입니다.
추천하는 저탄고지 식단
- 일반적인 저탄고지 식단과는 다릅니다.
- 탄수화물의 칼로리 보다 지방의 칼로리를 많이 섭취합니다.
- 점심이나 저녁의 식사 약속이 있으면 먹습니다.
- 대신 다른 식사에 탄수화물을 많이 줄이고 고기와 야채를 먹는습니다.
- 한 끼에 고기 100~200g, 야채는 300g 정도로 먹습니다.
비만이 되는 원인은 영양소 과잉이 지속되는 것입니다. 한 번씩 많이 먹는다고 비만이 되지 않습니다. 이전 포스팅에 다룬 적 있습니다. 비만이 되는 이유와 인슐린을 보시면 됩니다.
만약 과식을 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고기와 야채를 먹는 식단을 좀 더 많이 합니다.
- 과식 다음날 억지로 적게 먹거나 물을 많이 마시는 등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 탄수화물을 많이 먹게 되면 수분을 많이 머금게 되고 몸무게가 올라갑니다.
- 물론 지방도 조금 올라갑니다.
- 하지만 계속 과식을 하지 않는다면 자연스럽게 몸무게는 돌아옵니다.
- 보통 2일 정도면 돌아오고 오래 걸려도 3~4일이면 돌아옵니다.
과식을 하면 다이어트가 망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완전히 무너진 것이 아니라 조금 늦어졌을 뿐입니다. 스트레스받는 게 더 다이어트하기 어려워집니다. 정리하자면 일반식 1끼에 나머지는 고기와 야채를 먹는 식단이고 한번씩 과식을 하더라도 그대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몸 상태나 활동량에 따라서 양을 조금씩 늘리고 줄이는 게 좋습니다.
주의사항
- 지방을 많이 먹어 느끼하다면 지방을 억지로 먹지 않아도 됩니다.
- 삼겹살이 느끼하다면 목살 등 지방이 더 적은 부위로 먹고, 버터나 기름을 줄이거나 안 넣어도 됩니다.
- 그렇다고 일부러 지방을 적게 먹을 필요도 없습니다.
- 지방을 먹을수록 다이어트된다는 말이 아닙니다.
- 탄수화물을 적게 먹어 에너지원이 없기 때문에 대체해서 지방을 먹는 것입니다.
이 식단은 느리지만 꾸준히 평생 동안 쉽게 체중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처음 적용하기가 어렵긴 할 것입니다. 처음엔 어느 정도 수치를 정하고 먹어도 됩니다. 어느정도 하다 보면 수치가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기초대량이나 칼로리 같은 것들은 대략적인 추정치이고 호르몬의 영향까지 받으면 전혀 다르게 결괏값이 나오기도 합니다. 식단은 자신이 편하게 오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면 쉽게 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