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흔히 볼 수 있는 전단지나 광고에 한 달에 10kg 체중 감량이라는 것을 보거나 일주일 만에 5kg를 감량했다는 소식들을 쉽게 들어볼 수 있습니다. 미리 말하면 한 달 10kg 이상 체중 감량은 가능합니다. 더 심한 초고도 비만은 체중 10kg 이상도 감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알아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체중은 구성
- 뼈
- 근육
- 여러 기관계
- 수분
- 지방
이 중 가장 많은 무게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수분입니다.
그리고 다이어트에서 체중을 나눌 때 체지방과 제지방으로 나눕니다.
- 체지방: 지방
- 제지방: 뼈, 근육, 기관, 수분 등 체지방을 제외한 나머지 입니다.
그렇다면 체중을 한 달만에 10kg를 감량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몸에서 수분을 빼서 탈수현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몸에서 빠지면 안좋은 제지방이 빠지는 것입니다.
- 먹는 양을 극도로 줄여서 에너지원의 저장을 막고
- 서킷트레이닝이나 인터벌 트레이닝 같은 고강도의 운동을 하면
- 간과 근육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을 이용해 포도당으로 만들어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 많은 수분을 가지고 있는 글리코겐이 고갈되면 수분이 빠지면서 체중이 감량되는 것입니다.
- 운동을 안해도 하루만 굶어도 1kg는 그냥 줄어듭니다.
- 체지방은 1kg에 7700kcal인데 하루를 굶어도 평소 7700kcal를 먹던것을 줄인게 아닙니다
- 반대로 폭식을 해서 3kg가 늘었습니다.
- 3kg면 23100kacl인데 이정도를 먹지않았는데도 체중이 늘어나 있습니다.
- 이것은 모두 지방이도 일부 포함되어있지만 대부분이 글리코겐 형태로 수분과 함께 저장된 것입니다.
결론
한달안에 10kg감량이나 빠르게 감량이 가능하지만 대부분 수분이 빠지는 현상이고 몸의 건강에는 좋지 않은 작용을 합니다. 그래도 빼고 싶다면 극소량으로 먹고 고강도로 운동해 몸속의 글리코겐을 소모하면 빠집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