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건강한 사람에게 고단백질 섭취가 신장에 미치는 영향

Evant 2023. 5. 15. 00:00
반응형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신장에 무리가 간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신장의 역할과 단백질 섭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장의 역할

혈액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체액과 전해질을 적절하게 조절합니다. 쉽게 말하면 소변을 볼때 거를건 거르고 흡수할 건 흡수하는 인체의 혈액 필터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단백질의 섭취한 경우 신장의 역할

단백질의 경우에는 질소를 걸러야 되는데 신장은 엄청나게 많은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그로부터 나타나는 많은 양의 질소를 걸러내다가 과부화로 손상된다는 논점입니다.

 

 

 

신장이 문제 없는 사람들에게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단백질로부터 신장 손상이 유발되 있다는 논문들은 신장 질환이 있거나 당뇨 환자로부터 조사된 연구 결과였으며 신장 기능에 문제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신장에 해를 끼친다는 증거를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심지어 한 연구에서는 헬스하는 건강한 남성들에게 6개월 동안 무려 단백질을 kg당 3g 이상으로 많은 고단백질 식단을 섭취시킨 연구에서도 신장 기능에 해로운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비만이지만 신장에 이상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고혈압이지만 신장에 이상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고단백질 섭취로부터 신장 기능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백질 섭취가 신장 질환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건강한 사람들에서는 잠재적인 부작용만으로 단백질 섭취를 제한할 이유가 없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신장 기능에 문제가 없는 사람이라면 고단백질 섭취는 큰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주의해야 할점

현재 자신의 신장이 아무런 문제가 없는지는 검사를 해봐야만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고단백질 식사에도 신장에 큰 영향은 없지만 고단백질 식사를 해야만 한다면 신장에 대해 검사를 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