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초보자와 중상급자의 운동 프로그램 차이와 그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운동을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어떤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을 보고 방향성을 잡아가시길 바랍니다.
초보자와 중상급자의 운동 프로그램 차이점
초보자와 중상급자 운동 프로그램의 가장 큰 차이점은 중량 과부화의 빈도입니다. 초보자는 매번 중량을 올리는 것이 가능한 반면, 중상급자는 본인의 근력 한계로 인해 매번 중량을 올리기 어렵습니다. 전문 용어로 말하자면, 초보자는 꾸준히 근력이 상승하면서 선형 주기화, 중상급자는 꾸준히 상승하기 어렵기 때문에 비선형 주기화를 따릅니다.
초보자의 운동 목표
초보자의 주요 목표는 근신경 트레이닝을 통해 본인의 최대 근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스쿼트, 벤치 프레스, 데드리프트, 프레스, 턱걸이, 딥스 등 기본 운동 종목으로 근력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초보자의 경우 근신경이 아직 발달하지 못해 근력의 대부분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근력은 100이 있는데 40이나 50정도 밖에 못쓴는 거죠. 근신경을 발달하기 위해서는 고중량으로 운동해야 합니다.
그래서 초보자는 컨디션이 나쁘지 않다면 매번 과부하를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올바른 자세
운동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자세입니다.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중량을 올리면 부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신중해야 합니다. 심플한 운동 종목을 선택하되 올바른 자세로 점진적으로 중량을 과부화해 나가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론
운동을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기본 운동 종목을 통해 근력을 향상시키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점진적으로 중량을 과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어느 순간부터 몸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며, 운동에 더 열심히 임할 수 있게 됩니다. 이상으로 초보자와 중상급자의 운동 프로그램 차이와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운동하며 건강한 몸을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