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치킨, 피자, 햄버거와 함께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콜라입니다. 이러한 탄산음료는 청량하고 시원하고 개운한 맛이 있지만, 인체에는 다양한 영향을 줍니다. 탄산음료는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콜라를 마시면 10분~15분 사이에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이로 인해 콜라의 당을 처리하기 위해 인체 내의 여러 기관들이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 췌장:
췌장은 설탕이 인체 내에 들어오면 인슐린을 통해 에너지로 전환하여 근육에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탄산음료에는 근육이 필요한 것보다 훨씬 많은 양의 설탕이 들어 있어, 여분의 설탕은 근육 조직 대신 간에 지방으로 저장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인 탄산음료 섭취는 지방간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 신장:
신장은 탄산음료의 카페인과 과다한 당분을 배출하기 위해 많은 양의 소변을 보게 되어 수분을 잃게 되고 탈수 위험이 증가합니다.
전문가들은 탄산음료의 설탕과 카페인이 건강에 좋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설탕의 중독성이 마약보다 강하며 폭식, 갈망, 교차의존, 교차갈망 등 마약의 중독 현상과 유사하다고 밝혔습니다. - 탄산음료는 영양가도 거의 없으며 칼슘과 마그네슘을 고갈시키는 인산이 들어 있습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근력운동 중에서 인체의 에너지 사용을 원할하게 해 주고 면역력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이것들이 고갈되면 골연화증, 골다공증, 충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위산에도 문제가 생겨 소화와 영양소 흡수를 방해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탄산음료를 완전히 끊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고 가끔 콜라를 즐기는 것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즉, 지속적으로 과하게 마시지 않는다면 가볍게 즐기는 것은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