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 번씩 들어본 적 있을 에프터번, 단지 20분의 강력한 운동으로 운동이 끝난 후 14시간에서 48시간 동안 지방 연소가 이루어진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는 EPOC(운동 후 초과 산소 섭취)라는 개념 덕분입니다.

 

EPOC의 개념

예를 들어 우리 몸이 10의 산소를 사용하여 에너지를 생산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하지만 고강도 운동을 갑자기 시작하면:

  • 정상적인 에너지 생산 과정을 건너뛰고 10의 에너지를 넘어 산소 없이 강력한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 고강도 무산소 운동이 끝난 후에는, 초과해서 쓴 에너지를 회복하기 위해 산소를 쓰게 됩니다.
  • 고강도 운동 후 숨을 거칠게 몰아쉴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EPOC 효과가 가장 큰 운동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IT)입니다.

  • 고강도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이 무산소로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 하지만 무산소성 대사는 대략 1분이 넘지 못합니다.
    1분간의 고강도 운동을 하고 잠깐 쉬는 것을 반복하는 방식을 사용해 EPOC를 늘릴 수 있습니다.

 

EPOC를 통한 칼로리 소비

A 그룹은 50분 동안 중강도로 자전거를 타는 그룹, B 그룹은 1분간 고강도와 1분간 저강도로 총 20분간 자전거를 타는 그룹입니다. 이후 운동칼로리 소모량과 EPOC를 합산해 비교해 보았습니다.

A 그룹
50분 동안
중강도 자전거
B 그룹
20분 동안
1분 고강도, 1분 저강도 인터벌
운동중 547kcal 소모
운동제외 24시간 2917kcal 소모
운동중 352kcal 소모
운동제외 24시간 3016kcal 소모

결과적으로 중강도로 50분 하는 것과 고강도와 저강도를 번갈아 20분 하는 것은 비슷한 칼로리 소모량이 나왔습니다.

B그룹처럼 인터벌로 인한 EPOC의 효과는 운동을 끝내고 초반에는 높았고 몇 시간이 지나면 숨쉬기와 비슷한 칼로리 소모량이 되었습니다.

인터벌 트레이닝의 장점은 짧은 시간동안 강도를 올려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조건 인터벌 트레이닝이 좋은 것일까요?

짧은 시간 동안 칼로리를 태울 수 있지만 단점은 고강도로 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EPCO의 효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숨이 찰 정도의 고강도로 운동해야 하는데 쉽지 않을 일입니다.

더구나 헬스를 고강도로 해서 에너지를 다 사용했는데 다시 고강도로 달리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인터벌을 하면 힘들어서 많이 못합니다.

시간이 많다면 중강도로 오래 하는것이 칼로리 소모량이 더 많습니다.

정답은 없고 칼로리 소모를 위해 시간과 몸상태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한 달 안에 10kg 체중 감량한가요?

반응형
반응형